화재보험 종류
화재보험은 이름 그대로 화재로 인해 발생한 손해를 보장받는 보험 상품입니다.
화재보험, 꼭 필요한가요?화재보험은 건물의 용도와 규모에 따라 가입 여부가 달라집니다.
건물 자체가 화재보험에 가입되어 있더라도, 점포별로 학원 화재보험, 시장 화재보험 등을 따로 준비하는 경우도 있으니 참고하세요.
우리 집도 화재보험이 꼭 필요할까요? 앞서 언급한 것처럼 16층 이상 아파트는 단체 화재보험에 가입해야 하지만, 이런 단체 보험은 화재 발생 시 보상을 세대별로 나눠 지급하기 때문에, 실제 손해를 보상받기에 부족할 수 있습니다. 따라서 고층 아파트에 거주하더라도 개인적으로 주택 화재보험을 추가로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.
화재로 인한 손해는 보험사에서 크게 세 가지로 구분됩니다.
1. 직접 손해: 불이 물건에 직접 붙어 발생한 손해로, 물건이 탔거나 그을린 경우입니다.
2. 소방 손해: 화재 진압 과정에서 발생한 손해로, 물을 뿌려 고장 난 전자기기나 파손된 가구 등이 이에 해당됩니다.
3. 피난 손해: 화재를 피해 대피한 후, 화재 발생 5일 이내에 발생한 손해로, 대피 중 입은 피해를 말합니다.
이러한 손해들을 보장받을 수 있으며, 다양한 특약을 통해 추가적인 상황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.
화재보험 특약 예시이처럼 다양한 특약을 구성하여 화재보험을 더욱 탄탄하게 준비할 수 있습니다.